탱크와 전차의 차이점과 역사 소개

개요

탱크와 전차는 군사 전투에서 방어 용도로 사용되는 병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슷하게 보이지만 사실 탱크와 전차는 구조와 기능이 매우 다릅니다. 이 둘은 사용 방법과 역사적 배경도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알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탱크와 전차의 차이점과 역사적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탱크와 전차의 차이점과 역사 소개
-웨폰뱅크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중점내용

1. 탱크와 전차의 차이

탱크와 전차는 군사 장비로 사용되는 두 가지 전투 차량이다. 역사적으로는 전차가 먼저 개발되었으며, 중국의 사실상의 전차인 ‘전통 전차’는 중국의 백제 시대에 등장하였다. 그러나 탱크는 전차보다 상대적으로 새로운 것으로, 처음으로 사용된 곳은 영국이다. 탱크와 전차는 몇 가지 차이가 있다. 탱크는 더 가볍고 민첩하며, 전차보다 안정성이 높고 속도가 빠르다. 반면, 전차는 더 높은 높이와 더 강력한 보호력을 제공하는 대신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를 갖고 있다.

 

2. 탱크의 역사

탱크는 원래 전쟁 시대에 개발되었습니다. 원래는 전쟁 상황에서 승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병력이 필요해 전쟁에 참가하는 모든 나라들이 개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탱크는 전차보다 훨씬 더 방패와 아드레날린 등의 무기로 보호할 수 있으며, 인공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탱크의 역사는 전차가 등장하기 이전에부터 시작되었으며, 다양한 기종과 개량형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탱크는 역사를 따라가면 생각보다 방대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전차의 역사

전차는 19세기 초부터 사용되어왔으며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전차의 사용범위가 더욱 넓어졌다. 전차는 대규모 전투를 위해 제작되었으며 대규모 전투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장의 공격과 수비를 동시에 할 수 있고, 전투를 이루기 위해 전투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전차는 전투기, 공격기 및 화력지원기 등 여러 장비를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장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고, 적진을 돌파하거나 적의 전략을 방해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각기 다른 종류의 전차가 등장하게 되었고, 기존 전차의 디자인과 장비 등이 업그레이드 되어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인 전차로 개발되었다.

 

4. 탱크의 사용 사례

탱크는 역사상 가장 중요한 전투기기로 활용되었습니다. 탱크의 사용 사례는 다양합니다. 제 1차 세계대전과 제 2차 세계대전의 전쟁을 가장 잘 대표하는 것으로 탱크의 뛰어난 역할을 보여줬습니다. 그 외에도 한국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동북아 전쟁과 이스라엘-아랍 갈등 사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아프가니스탄 전쟁, 이라크 전쟁, 시리아 전쟁 등에서도 사용되었고, 이번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폭력과 사회 불안을 일으키는 곳에서도 탱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5. 전차의 사용 사례

전차는 최초 사용된 곳이 고대 이집트이며, 이후 고대 그리스, 로마, 중세 유럽 등에서 사용되었습니다. 그 후 다양한 나라들에서 전차가 개발되었고, 이는 전쟁에서 상당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차는 중세부터 이후 여러 나라들의 군사 동원 계획에 필수적인 무기로 여겨졌습니다.

최근에는 각국들이 고급 전차를 개발하여 자신들의 사기를 높이고 있습니다. 스페인이 메이븐 전차를, 미국이 레이더 장착 M1 아머레스 탱크를, 일본이 사보사키 전차를 개발했고, 현재 시점에서는 러시아가 로트 전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탱크와 전차의 차이점과 역사 소개
2-웨폰뱅크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마침말

탱크와 전차는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군사용 차량들로, 각기 고유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탱크의 개념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그 역사는 독일의 시궁창 전투에서 시작됩니다. 이때 사용된 탱크는 독일의 A7V이었습니다. 이후 탱크는 주로 전술적 용도로 사용되었고, 전차는 주로 전사적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개발 초기의 탱크는 전차와 비슷하게 동작하지만, 현대의 탱크는 대기 중력 궤도, 전장 감시, 정찰 및 공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탱크는 전차보다 더 높은 가볍기, 유연한 조종이 가능하고, 전차보다 이동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전투 시 유리합니다.